연구실 행사

입학식・연구실 대면식

 入学式・研究室顔合わせ
대학원 입학식 후、연구실에서 식사와 함께 신년도 대면식을 합니다. 신년도의 TA,연구실 업무 분담 등을 협의합니다.

오픈캠퍼스

 オープンキャンパス  オープンキャンパス
8월의 오픈캠퍼스에서 고교생을 대상으로 기획, 전시합니다. 우리 연구실은 영상을 활용해 고교생의 눈높이에 맞춘 기획을 진행하는 것이 특징인데,대학본부의 홈페이지에도 소개되고 있습니다.

トピックスページへ

3학년 환영식

 3年生新歓
오픈캠퍼스를 마치고 저녁에는 친목회를 엽니다. 연구실 소속이 결정된 3학년들은 이 날 장기자랑을 선보이며 연구실 멤버로서 환영받습니다.

합숙

 合宿  合宿
여름방학에는 연구실에서의 합숙이 기획됩니다. 졸업논문, 석사논문을 위한 검토회나 자발적인 스터디 모임, 또 배구 경기 등으로 친목을 도모합니다. 후쿠오카 교육대학(스즈키 연구실)과의 합동 합숙을 하는 경우도 있으며, 전공을 넘어서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친목을 위한 배구 경기도 열립니다.

논문검토회

 論文検討会
봄부터 늦가을에 걸쳐, 한달에 1~2회 정도 검토회를 진행합니다. 논문 집필자는 논문 구성 자료를 작성해 이 날 검토받게 됩니다. 논문 구성을 발표하고 발표내용에 대한 질문에 답하거나 교수님들의 조언을 받는 것은 논문 완성을 향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2학년 진학식 날 열리는 「졸업논문 중간 발표회」는 전공을 불문하고 질의 응답의 훈련은 물론, 이토 캠퍼스의 후배들에게도 연구에 전념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자리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논문집필・구두면접

 論文執筆・口頭試問  論文執筆・口頭試問
2학기는 본격적으로 논문 집필 시기가 시작되는 때입니다. 제출 마감 직전까지는 밤낮 구분 없이 논문 집필에 힘씁니다. 눈문 제출일・구두면접 종료 후에는 뒷풀이와 함께 반성회의 시간도 가집니다.

후쿠오카 교육대학과의 합동연구발표

 福岡教育大学との合同研究発表会  福岡教育大学との合同研究発表会
 福岡教育大学との合同研究発表会  福岡教育大学との合同研究発表会
후쿠오카 교육대학 스즈키 연구실의 학부생・대학원생과 함께 연구 성과를 발표합니다. 또한, 다음 해의 논문집필자가 논문 구성을 발표하는 시간도 가집니다. 후쿠오카 교육대학과의 여름 합숙을 개최한 해에는 규슈대 단독 합숙이 개최됩니다.

학위수여식

 学位記授与祝い  学位記授与祝い
학위수여식의 점심 시간에는 교수님들과 함께 식사를 합니다. 두 분의 교수님 사이에 3학년 대표가 앉아 연구실을 대표해 샴페인을 터뜨리는 것이 관례입니다. 샴페인은 당일만 사용 가능한 특별한 잔에 따라서 학부생들에게 나누어 줍니다.
또한 연구실에서의 활동기록을 담은 슬라이드 영상을 보며 학부생과 대학원생의 졸업을 함께 축하합니다.

그 외 활동

조사동행

 その他の活動  その他の活動
 その他の活動  
교수님들의 연구 프로젝트를 위한 조사에 동행합니다.
가까운 학교를 비롯해 국내외 대학과 학교, 교육위원회등을 방문합니다.

매니지먼트 연수운영 스텝으로서의 활동

 マネジメント研修運営スタッフとしての活動
7・8월에 열리는 학교관리직 매니지먼트 단기 연수 프로그램을 위한 회장운영과 자료 배부등을 담당합니다.

연구실 관계자 회식・친목회

 研究室関係者食事会・コンパ
연구실 관계자, 특히 대학원생의 취직과 졸업을 축하하는 자리를 가집니다.

계절행사

 季節行事
새해와 입춘 때에는 메밀국수와 김밥을 함께 먹는 등, 연구실 소속 학생들에 의한 다양한 행사가 따뜻한 계절을 맞이해 열리게 됩니다.

과거 연구실활동

약 20년전

 約20年前
1990년 때의 모습입니다. 카미다교수님, 오가와 교수님과 함께 모토카네 교수님과 혼다국립 교육정책 연구소 총괄 연구관을 비롯해 현재 학계에서 활약하고 계신 선생님들이 학부생・대학원생으로 소속되어 있습니다.

약 10년 전

 約10年前
2002년의 나카도메 교수님의 환갑 잔치때의 모습입니다. 모토카네 교수님 외, 아이치 대학 의 츠유구치 준교수님・효고 교육대학의 오오노 준교수님・규슈대학 대학원 마쓰다 교수님・후쿠오카 교육대학 오오타케 준교수님등의 모습도 보입니다.

연구실 관계 행사 일람

行事その他
4 입학식・연구실 대면식  
5    
6   일본교육경영학회
6   규슈교육경영학회
7   학교 관리직 매니지먼트 단기 연수
8 오픈캠퍼스  
8 3학년 환영식  
9   하계 중간발표
9 연구실 합숙  
9   연구실기요 발행
9 졸업논문 중간발표  
10   일본교육행정학회
10   규슈교육경영학회
11   일본교육제도학회
11   규슈교육학회
12 논문집필기간  
12 연구실 망년회  
1   대학원 원서접수 기간
1 논문제출・구두면접  
2   동계 집중강의
2 대학원 입시  
2   규슈교육경영학회 심포지엄
3 후쿠오카 교육대학과의 합동 졸업논문 발표회  
3 졸업식  
3 송년회